Home | E-MAIL | SITEMAP  
  운영자게시판 질문게시판(국악음반) 방명록 광고게시판 장터 쉼터  
국악음반-업데이트 기준 | 출반현황 음반 구입처 안내 나의글들 정창관
2017년신보 | 2016 | 2015 | 2014이전 | 모든음반
음반 관련정보 외
국악음반 | 고전음악 | 별에 관한글 | 기타
운영자소개 | 나에 관한 기사들
 
 

 
 " 이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홍보성 글 등은 임의로 삭제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올라온글 (0) | 총 방명록 수 (258) | 페이지 (1/26)

[글쓰기] [관리자]

 번호 : 258

 정영진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나를 행복하게 하는 정창관과 한 장의 CD.

두리둥실 둥근달 화왕산 환장고개 진달래 내 님 넘겨주소.
아리랑아, 아리랑아, 아리랑아, 아리랑아 고개로 날 넘겨주소.

세상에 처음 태어난 아리랑이 나의 귀전을 감돈다.
정창관이 만든 < 1930년 ‘조선민요의 연구’에 근거한 ‘새로운 창녕아리랑’ > 이다.

‘정창관’은 대부분의 국악방송 청취자들에게는 ‘함현상의 꿈꾸는 아리랑’ 토요 꼭지 < 정창관의 국악음반세계> 고정 패널(panel) 정도로 기억되는 사람일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정창관’을 몰라 그 존재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소홀히 하는 부끄러움이다.

‘정창관’이 소장하지 않으면 국악음원은 없어, 그는 대한민국 국악음반 역사를 보여주는 도서관이자, 뿌리이고 기둥으로 살아있는 대한민국 음반 역사가가 되어버린 사람이다. 국악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늘 고마워해야 하고, 이 시대에 함께 할 수 있음을 행복으로 품고 살아야 하는 사람 중 한 사람이다.

1987년에 SKC에서 국악 CD 음반이 첫 출반된 이래 지금까지 모든 국악 음반의 99% 이상인 5000여장을 정리하여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이 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 지금은 폐간된 ‘음악동아’를 1994년에 스스로 찾아가 국악음반 평을 싣게 하여 최초로 ‘국악음반 평론’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냈다.

‘정창관 국악CD 음반세계(www.gugakcd.kr)’와 ‘정창관의 국악이 보인다(www.gugakebook. com)’라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만들어 누구나 무료로 국악에 쉽고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전문가들에게는 국악공부의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2007년에 ‘1896년 7월 24일 한민족 최초로 녹음한 국악음원(미, 메린랜드대학 프로바인 교수 발굴)’을 찾아내어 이후 복각 음원을 세상에 무료로 선물하고, 일제 강점기 victor 음반사, 국악 유성기 음반 587매를 일본에서 찾아내어 근대 문화재로 등록되게 하고 국립민속박물관에 기증하게 만들었다.

정창관이 2016년 4월 <1930년 ‘조선민요의 연구’에 근거한 ‘새로운 창녕아리랑’> CD 한 장을 형님(정규창), 동생(정창술. 정창길), 재경창녕향우회, 창중총동문회, 창중20회동기의 지원과 유지숙 명창, 소리꾼 장사익님, 국악방송의 재능 기부와 도움을 받아 자비로 제작하여 당신의 고향 경남 창녕군에 기증하고 주변의 지인과 국악 애호가들에게 무료로 배포했다.

수 년 전 1930년 조선총독부 기관지 <조선> 14권 7호에 ‘김지연’이 쓴 글 ‘조선의 민요 아리랑 2’(조선민요의 연구 3)에 다른 26개의 아리랑과 더불어 단 2수의 가사만 실려 있는 ‘창녕아리랑’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그 음원이나 구전 되는 ‘창녕아리랑’ 소리를 찾아 배방으로 노력하였으나 이미 사라져버린 흔적을 찾을 수 없었다. 그 후 100여 년 전에 살아있던 ‘창녕아리랑’을 되살리고 보전·보급하기로 마음먹고, ‘성기각’ 창녕 토속 시인의 창녕 풍광과 14개 읍, 면의 모습을 담은 가사에, 영화 ‘귀향’의 음악감독 ‘함현상’ 작곡가에게 곡을 부탁하여 ‘창녕아리랑’을 새로 만들고 ‘창녕’ 토속민요를 더해 젊은 소리꾼, 아마추어 소리꾼, 소리하는 어린이들에게 부르게 하여 고향을 노래한 명반(明盤) 한 장을 탄생시켰다.

70여 분이 넘는 음악을 담을 수 있는 이 CD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맨 첫 부분에는 새 가사로 만든 남자용 아리랑, 여자용 아리랑, 어린이용 아리랑/ 토속민요가사를 사용한 남자용 아리랑, 여자용 아리랑/ 1930년 ‘조선민요의 연구’의 2줄 가사 아리랑 등 다양하게 해석한 ‘창녕 아리랑’버전(version)으로 정창관의 ‘창녕 사랑’이 담겨 있다.

두 번째에는 1886년 헐버트 편지에 나타난 ‘아라렁’, 1896년 헐버트 아르렁, 1914년 조선속곡집 상권 ‘아르렁 타령’, 1921년 조선신구잡가 ‘아리랑 타령’, 1929년 조선속곡집 하권 ‘아리랑’, 1929년 영화소설 ‘아리랑’으로 1929년 이전 악보에 남아있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소개되는 귀중한 아리랑이다.

마지막 부분에 담겨있는 열 한 곡은 소개곡-단가, 매화타령, 애국가 1, 애국가 2, 간주 - 손장단, 사랑노래 - 아리랑 1, 사랑노래 - 아리랑 2, 사랑노래 - 아리랑 3, 설화노래 - 제비잡는데, 동요 – 달아 달아, 마일맨의 노래로 정창관이2007년에 발굴하여 국내에 소개한 ‘1896년 7월 24일 한민족 최초의 음원’ 이다. 이 한 장의 CD는 정말 소중하며 귀중한 음반이며, 여기에 담겨있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이 영광이고 소장하는 자체가 행복이다.

자신이 좋아하고 행복한 일을 평생 하면서,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고향의 ‘소리’를 찾아 세상에 자랑하고, 그 실체 만들어 고향에 기증하는 ‘정창관’님이 한없이 부럽다, 그냥 따뜻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이 나의 마음을 희열로 가득 차게 하며 끝없는 부러움을 만들어 낸다.

사라져가고 잊혀져가던 국악음원을 음반으로 정리하여 체계화하고 국악 음반사를 바르게 세우기 위해 고난의 역경을 이겨내야 하며 돈과는 거리가 먼 희생을 하면서도, “즐겁다, 행복하다”하는 ‘정창관’님을 공연장에서 만나 가끔 인사드리고, 국악 관련 심포지움이나 세미나 현장에서 발표자와 방청객으로, 때로는 함께 하는 관람객으로 뵐 수 있는 인연을 맺고 있다는 사실이 행복이며 커다란 기쁨이다.

아이구, 너무 과찬의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Date - 2016-04-29 오후 12:03:34


 번호 : 257

 김종월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안녕하세요. 요즘 직업관계상 선생님의 사이트에서 많은 정보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언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지 했는데 이제서야 시간이 되어서 방명록에 글을 남겨요. 원래 아침에 글을 남겼었는데 그 코너가 국악음반 질문코너인줄 모르고 남겼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방명록에 글을 남깁니다. 선생님의 국악음반세계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들어와서 선생님이 올려주신 국악정보를 보고 음반을 한 번 더 찾아 들어도 보고 나날이 국악에 대한 관심이 저 또한 높아져 가고 있는 것 같아요.
선생님의 국악사랑을 끊임없이 지지하면서 저도 제가 속한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또 좋은 음반소식 항상 오래오래 올려주세요. 다음에 또 안부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남원에서 국악에 심취한 여인 올림>

감사합니다. 우리 국악 많이 사랑해주세요.... 국악음반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질문게시판에 언제든지 올려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Date - 2016-01-15 오후 1:37:07


 번호 : 256

 박영신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음원 감사합니다

잘 듣겠습니다^^

 

 Date - 2015-06-28 오전 11:29:31


 번호 : 255

 김혜진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선생님 너무 감사합니다.^^ 아이들에게 보통 서양동요를 많이 들려주었는데 아름다운 우리 동요를 들려주게 되어 너무 기쁘네요..^^ 혹시 개구리네 한솥밥 MR과 AR 음원도 구할 수 있을까요? 피아노로 쳐보려니 좀 어려워서요.. 그리고 유치원 교사들을 위한 싸이트는 제가 운영자와 연락을 해서 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이 음악, MR은 없습니다. AR송부하였으니,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상업용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Date - 2015-04-03 오후 3:51:10


 번호 : 254

 김혜진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안녕하세요? 저는 유치원 교사인데 아이들에게 <개구리네 한솥밥> 국악동요를 꼭 알려주고 싶습니다 혹시 악보를 구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 찾아봐도 구할수가 없네요~부탁드립니다 제 메일주소는 hyejinpink80@naver.com 입니다

아마 음반에 악보가 실렸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밤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치원 선생님들이 아이들 학습관계로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가 있나요? 제가 그 사이트와 국립국악원이 가지고 있는 동요 자료들을 공유하도록 주선을 할까합니다. 알려주세요.

 Date - 2015-04-02 오전 8:12:20


 번호 : 253

 박화영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안녕하세요. 찾다찾다 이사이트에 있는걸 보고 글 남겨봅니다^^
신용문대금독주 <사랑한줌 Vol. 2>-국악으로 우리아기 키우기 입니다. 혹시 어디서 구매할 수 있을지요?? 요즘 취미로 대금을 배우시는 저희 시아버님께서 가족모임에서 이 씨디를 꼭 가족들에게 들려주시고 싶으시다는데...

이 음반 지금은 거의 구할 수 없습니다. 꼭 필요한 곡이 1-2곡 있으면 MP3파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질문게시판에 필요한 곡 올리고 이메일주소도 올려주세요. 상업용을로 사용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Date - 2015-03-27 오후 2:14:49


 번호 : 252

 학생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안녕하세요
<제32회 대한민국 작곡상 수상작>-2013-
음반번호: Z-YSRD-17759 를 구매하고싶은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어서요..
혹시 음원을 보내주실 수 있나요?
아니면 구입할 수 있는 구매처라도...ㅜㅜ부탁드립니다

이 음반 구하기 힘들것입니다.

필요한 곡 1곡 있으면 알려주시면 MP3파일로 보내드립니다. 다 필요하시면 CD만 복사해줄 수 있습니다. 단 10,000원 이상을 아무 자선기관에 기부하셔야 합니다.

복사비, 택배비는 제가 부담합니다.

 Date - 2015-03-12 오후 4:07:19


 번호 : 251

 장미숙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초등학교 학예회때 탈춤놀이 mr이 필요한데 혹시
mr 보내주실 수 있나요..
너무 급해서 부탁드려봅니다

네. 보냈습니다. 요긴하게 사용하세요.

 Date - 2014-11-11 오후 5:23:47


 번호 : 250

 최대성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아버지가 수집하신 CD들을 리핑하는 과정에서
CD 속지가 너무 불친절한 음반들이 많아
애먹고 있었는데 본 사이트가 큰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ate - 2014-10-19 오후 4:14:33


 번호 : 249

 강신규 ( )( ) 님이 남기신 글

[삭제] [감사글]

 

안녕하십니까.

제가 가지고 있는 시디를 파일로 만들려는데 정보가 없어
(속지도 잊어 버린 상황이었습니다.)
검색해 보니 이 사이트가 있어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국악 관련해서 착실하게 사이트를 만들어 놓으셨네요.
이런 분이 꼭 있긴 해야 한다는 생각에 안심도 되고
고맙기도 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Date - 2014-07-05 오후 11:17:11


이전페이지 | 다음페이지 || 페이지로 이동
Best viewed with MS Explorer 5 at 1024x768 * Copyright ⓒ 2000 Changkwan Ju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