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MAIL | SITEMAP  
  운영자게시판 질문게시판(국악음반) 방명록 광고게시판 장터 쉼터  
국악음반-업데이트 기준 | 출반현황 음반 구입처 안내 나의글들 정창관
2017년신보 | 2016 | 2015 | 2014이전 | 모든음반
음반 관련정보 외
국악음반 | 고전음악 | 별에 관한글 | 기타
운영자소개 | 나에 관한 기사들
 
 

음반명[부제포함] 정창관국악녹음집(3) 인간문화재 <김영택의 국악세계>-황해도 삼현육각 외-
음반 번호 CKJCD-003 , CD 1 매
제작 / 기획사 정창관
발매 연도 2000
구 분 일반반
분 류 혼합
업데이트 일시 2000-06-00
비 고
* 미의회도서관 기증(2006.6.7.) * 영국도서관 기증(2006.8.3.)



 
정창관국악녹음집(3) 인간문화재 <김영택의 국악세계>-황해도 삼현육각.태평소 독주(민요).길군악.서도소리-

* 황해도 은률탈춤 반주음악(삼현육각)(Hwanghaedo Samhynyukkak)
1.긴염불(Kinyumbul) 5:17
2.자진염불(Chajinyumbul) 3:48
3.늦타령(봉완사)(Nugtaryong:Bongwansa) 4:18
4.자진타령(Chajintaryong) 5:32
피리:김영택·차모씨 장고:박일흥 북:차부회

* 황해도 해주검무 반주음악(삼현육각)(Hwanghaedo Samhynyukkak)
5.당악(Tangak) 4:31
피리:김영택 장고:박일흥 북:차부회

* 태평소 독주:민요(Taepyongso Solo:Folk Songs)
6.창부타령·태평가(Changbutaryong·Taepyongga) 6:27
태평소:김영택 장고:박일흥

* 황해도 길군악(Hwanghaedo Kilgunak)
7.돔부리-자진모리(Domburi-Chajinmori) 7:06
태평소:김영택 장고:박일흥 북:차모씨 꽹과리:차부회

* 서도소리(Sodo Region Folk Songs)
8.늘난봉가-자진난봉가(Nulnanbongga-Chajinnanbongga) 15:21
9.산염불-자진염불(Sanyumbul-Chajinyumbul) 7:18
10.발림(Balrim) 3:23
11.병신가(Byungsinga) 4:14
12.변강수타령(Byungangsutaryong) 6:36
주창.장고:김영택 조창:박일흥

* 녹음 총 수록시간:74분 20초

○ 기획·제작:정창관(한국고음반연구회회원·HSBC은행 수출입부 부지점장
전화:02-967-7290, 017-228-7290

○ 음반 해설·사설 채록:이보형·노재명(한국고음반연구회)

○ 도와주신 분:양정환·이자균·이성희

○ 녹음:1999년 7월 10일 지구스튜디오 A녹음실

○ 녹음 엔지니어:신동철·박승현

○ 녹음 방식:One point A, B stereo방식(Mic:B&K)(서도소리 제외)

서도소리(Mic:VOC AKG C12VR)

○ 디지털 마스터링:김도연

○ 제조:2000년 5월 지구레코드

○ 인쇄:도서출판 무송
 
* 표지그림 : 김홍도의 (월야선유도)

* 여기에 수록된 자료들은 영업외의 목적이라면 녹음하여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이 음반은 HSBC은행 직원 여러분의 많은 도움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표지그림

단원 김홍도(檀園 金弘道 :1745-1806년 이후)의 <월야선유도>(月夜船遊圖). 지본담채(紙本淡彩). 71.2 cm x 196.9 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이 그림은 평안도 관찰사가 새로 부임하여 대동강변에서 베풀어진 환영회를 담은 것으로 짐작된다. 그림의 화풍이 김홍도의 개성적 필치와는 거리가 있으나, 도화서(圖畵署) 근무시절에 주문에 의해 그렸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며, 그림의 기록적인 성격 탓에 그의 화풍이 드러나지 않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림은 대작이기도 하려니와 행사장면의 전경을 조감하고 그 장면을 세세히, 정확히 그려낸 수작이다, 특히 연회장면은 물론이고 구경나온 백성들까지 생생하고 실감나게 표현한 점이 주목된다. 이 작품은 회화가 갖는 서술적인 감동이나 풍속적인 표현의 사실적인 감흥을 읽을 수 있음은 물론, 당시의 사회상을 조명하는데도 중요한 자료가 된다. 표지그림은 자켓의 크기에 맞추기 위해 원그림의 일부가 삭제되었다.
 
인간문화재 김영택 명인의 음반, 값진 문화재의 기록보존

글:이보형(한국고음반연구회 회장)

김영택(金永澤:본명)은 황해도 피리 삼현육각의 마지막 보유자이다. 그는 피리 삼현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은률탈춤 기예능보유자로 인정되었다. 그는 전문적인 국악인으로 피리 삼현 뿐 아니라 서도소리에 능하고 또 서도 재담도 잘하는 훌륭한 국악인이다. 황해도 음악은 지금 매우 전승이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기에 그의 예술은 매우 귀중한 것이다.

김영택은 1919년에 황해도 은률군 일도면 농림리에서 출생하였다 한다. 8세에 평안남도 용강군 진남포에서 살면서 소학교를 다녔고 14세 때 평양에 가서 국악에 입문하였는데 외사촌이 되는 최경명 명인에게 소리를 배웠다 한다. 지금은 작고하였지만 최경명은 소리, 탈춤, 해금의 명인으로 뒤에 월남하여 봉산탈춤 기예능 보유자로 인정되었었다.

김영택은 17세 무렵에 다시 은율에 살면서 김순명 명인에게 1년간 피리 삼현육각을 배웠는데 그 때 배운 삼현육각은 긴영산, 염불, 도드리, 늦타령, 자진타령, 굿거리 등 여러 가지였다고 한다.

그는 황해도에서 국악활동을 하다가 월남하여 서울시에 살면서 은률 탈춤의 반주를 했는데 1982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61호 은률탈춤 반주음악 기예능보유자로 인정되었다. 지금은 경기도 포천에서 살고 있다.

이 음반에 취입한 것은 그가 보유하고 있는 은율 삼현육각과 경서도소리이다.

삼현육각은 황해도 은률지방에 전승되는 삼현육각이다. 삼현육각이란 본디 목피리, 곁피리, 대금, 해금, 장고, 북으로 편성되어 연주되는 여러 음악들을 가리키는 말인데 이것은 춤, 놀이, 행진 등에 쓰이는 음악이다. 은률지방에 전승되던 삼현육각에는 긴영산, 염불, 도드리, 늦타령, 자진타령, 굿거리, 당악, 길군악 등 여러 가지가 있었다 한다. 이 음반에 취입한 것은 긴염불, 자진염불, 늦타령, 자진타령, 당악이다.

경서도란 황해도 평안도와 같은 서도지방과 경기도지방을 함께 가리키는 말이다. 경서도소리란 경서도에서 전승되는 민요 잡가 등의 노래들을 가리킨다. 즉 서도소리라는 말과 경기소리라는 말을 함께 이르는 말이다. 서도소리는 처량하고 대륙적인 꿋꿋한 맛이 있다. 경기소리는 경쾌하고 구성진 맛이 있다. 김영택이 이 음반에서 부른 경서도소리에는 창부타령 및 태평가, 늘난봉가 및 자진난봉가, 산염불 및 자진염불, 발림, 병신난봉가, 변강수타령이며 여기에 태평소가락으로 돔부리와 자진모리를 끼어 넣었다. 여기에서 창부타령, 태평가는 경기민요이며, 늘난봉가, 자진난봉가, 산염불, 자진염불, 발림, 병신난봉가, 변강수타령은 서도소리이며 돔부리와 자진모리는 은률지방의 태평소 기악곡이다. 김영택은 피리 삼현의 명인이지만 한편 태평소와 소리에 능하며 특히 서도소리와 재담과 연기에도 능하다.

늦게나마 김영택 명인의 귀중한 음악이 한국고음반연구회 정창관 선생의 노력으로 출반하게 되었으니, 고마운 일이다. 또 하나의 값진 문화재의 기록이 한 개인의 힘으로 보존되게 되어 매우 기쁘다.

2000.09.14.올림
Best viewed with MS Explorer 5 at 1024x768 * Copyright ⓒ 2000 Changkwan Ju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