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글은 2004년 11월 13일에 출간예정인 <한국음반학>-제14호-에 실린
내용으로, 1년간의 음반출반 현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록은
이 홈피에 있는 내용이므로 생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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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CD음반 발매 현황 및 목록
(2003년 10월 1일 - 2004년 9월 30일)
정 창관
차 례
1. 머릿말 2. 국악 CD음반 출반 현황
3. 국악 CD음반 장르 분류 4. 동기간에 출반된 음반 숫치 분석
5. 맺는 말
* ‘첨부 국악 CD음반 목록’에 대한 일러두기
* 첨부: 국악 CD음반(일반반, 준국악반, 사가반, 해외반) 목록 |
1. 머릿말
금년 1년간(2003년 10월 1일 - 2004년 9월 30일 : 이하 ‘동기간’으로 표현함) 출반된 음반은 174매로 전년도 190매에 비해 8% 정도 감소하였다. 전년 1년 동안(2002년 10월 1일 - 2003년 9월 30일)에 출반된 음반 190매는, 그 전년의 266매에 비해 29% 정도 감소하였으니.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필자는 한국음반학⌋ 제4호(1994년)에, 국악 CD음반이 처음 출반된 1987년부터 1994년 10월 15일까지 발매된 국악 CD음반을 정리하였고,한국음반학⌋ 제5호(1995년)부터 제13호(2003년)까지는 1년 단위로 출반된 국악 CD음반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본고에서는 작년 10월 1일부터 금년 9월 30일 사이에 출반된 국악 CD음반을 예년에 발표한 형식대로 정리하였다.
본고의 출반음반에 관한 수치와 정보는 현재 필자가 운영하는 홈페이지(www.gugakcd.pe.kr)를 참조하였다. 보다 자세한 음반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은 필자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기를 권한다..
2. 국악 CD음반 출반 현황
동기간에 출반된 국악 CD음반을 구분하면 아래와 같다. 첨부한 목록의 음반은 필자가 동기간에 입수한 음반으로, 실제는 동기간 이전에 출반된 음반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구 분 |
일 반 반 |
준국악반 |
사 가 반 |
해 외 반 |
계 |
종 |
47 |
17 |
58 |
2 |
124 |
매 수 |
76 |
17 |
79 |
2 |
174 |
예) 판소리 춘향가전집이 한 묶음으로 CD 2매로 출반되었으면 1종에 2매로 계산하였다.
작년 9월 30일까지 출반된 국악 CD음반의 현황은 아래와 같다.
구 분 |
일 반 반 |
준국악반 |
사 가 반 |
해 외 반 |
계 |
종 |
935 |
195 |
350 |
53 |
1,533 |
매 수 |
1,299 |
205 |
595 |
55 |
2.084 |
작년 9월 30일까지 출반된 국악 CD음반과 동기간에 출반된 국악 CD음반을 합산하며 아래와 같다.
구 분 |
일 반 반 |
준국악반 |
사 가 반 |
해 외 반 |
계 |
종 |
982 |
212 |
408 |
55 |
1,657 |
매 수 |
1,305 |
222 |
674 |
57 |
2,258 |
동기간에 출반된 국악 CD음반(일반반과 준국악반)을 제작회사별로 구분하면 아래와 같다. 제작회사는 동기간에 출반한 총 음반 중에서 상위 6개 회사와 기타로 구분하였다.
국악 CD음반 제작회사별 현황
구 분 |
일 반 반 |
준 국 악 반 |
계 |
신나라뮤직 |
29 |
4 |
33 |
서울음반 |
19 |
2 |
21 |
예술기획탑 |
6 |
4 |
10 |
코리아루트 |
4 |
|
4 |
Coree Music |
4 |
|
4 |
예전미디어 |
3 |
|
3 |
기타 |
11 |
7 |
18 |
계 |
76 |
17 |
93 매 |
3. 국악 CD음반 장르 분류
동기간에 출반된 174매의 국악 CD음반을 <가야금병창>, <기악>, <단가>, <무속음악>, <무용음악>, <민요>, <불교음악>, <사물놀이>, <산조>, <영산회상>, <정가>, <정악>, <판소리>, <혼합>, <기타>, <창작국악>, <창작판소리>, <국악가요>, <국악과재즈>, <창작기타> 등 20장르로 분류하였다.
국악 CD음반 장르별 현황
장르/분류 |
일 반 반 |
준국악반 |
사 가 반 |
해 외 반 |
계 |
가야금병창 |
|
|
1 |
|
1 |
기 악 |
|
|
2 |
|
2 |
단 가 |
|
|
1 |
|
1 |
무속음악 |
|
|
3 |
|
3 |
무용음악 |
|
|
8 |
|
8 |
민 요 |
39 |
1 |
20 |
|
60 |
불교음악 |
|
|
2 |
|
2 |
사물놀이 |
1 |
|
|
1 |
2 |
산 조 |
7 |
|
4 |
|
11 |
영산회상 |
3 |
|
5 |
|
8 |
정 가 |
3 |
|
3 |
|
6 |
정 악 |
1 |
|
1 |
|
2 |
판 소 리 |
14 |
|
6 |
|
20 |
혼 합 |
2 |
1 |
4 |
1 |
8 |
기 타 |
|
|
2 |
|
2 |
창작국악 |
6 |
8 |
15 |
|
29 |
창작판소리 |
|
2 |
1 |
|
3 |
국악가요 |
|
2 |
|
|
2 |
국악과재즈 |
|
|
|
|
|
창작기타 |
|
3 |
1 |
|
4 |
계 |
76 |
17 |
79 |
2 |
174 매 |
4. 동기간에 출반된 음반 숫치 분석
4.1 일반반
동기간에 출반된 일반반 76매는 전년의 85매에 비교하여 11% 감소한 셈이다. 1위는 신나라뮤직으로 29매를 출반하였다. 전년도 6매에 비해 현저하게 증가하였으며, 앞으로도 계속 많이 출반되기를 간절히 빈다. 기획/제작과 출반을 같이 하고 있는 최대의 출반사이다. 서울음반은 19매로 전년도 25매에 비해 줄었다. 서울음반은 자체 기획 음반은 없고, 외부에서 기획해 온 음반을 출반만 하고 있다. 서울음반이 현재 출반하고 있는 ‘KBS-FM 기획 한국의 전통음악시리즈’는 재발매 음반이므로 필자의 음반목록에 포함하지 않았으나, 만약 포함시켰더라면, 1위는 바뀔 수 있었음을 밝혀둔다. 3위는 예술기획탑, 4위는 처음으로 소개되는 코리아루트(www.korearoot.co.kr)로, 전통문화 영상기록을 위해 설립한 회사로 토속민요, 명상음악, 자연음악 등에 있어서 출반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기간에 국악잡지 ‘소리마당’을 출간하고 있는 Coree Music에서 4매를 출반하였으며, 예전미디어에서 3매를 출반하였다. 예전미디어는 주로 유통만 담당하고 있다.
문화광관부에 출반등록 제1호로 신고된 지구레코드는 공장을 매각하고 완전히 음반 출반사업에서 철수한 셈이다. 음반 사업의 몰락으로 비유되는 작금의 상황을 고려할 때, 일반반의 출반 매수는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안타갑다.
4.2 준국악반
동기간에 발매된 준국악반은 17매로 전년의 24매에 30% 감소하였다. 준국악반의 감소율이 일반반의 율보다는 높은 것은 예상 밖이다.
4.3 사가반
동기간에 출반된 사가반은 79매로 전년의 80매와 비슷한 수준이다. 전년까지 출반된 사가반의 총비중은 29%에 이르고 있지만, 동기간에 출반된 사가반의 비중는 174매 중 79매로 45%에 이르고 있다. 앞으로 사가반의 비중은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판매용 음반인 일반반과 준국악반의 출반 매수가 감소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4.4 해외반
동기간에 필자가 입수한 해외반은 2매이다.독일(1999년)과 프랑스(2003년)에서 출반된 것이다.
5. 맺는 말
동기간에 출반된 음반은 전년에 비해 8% 정도 감소하였지만, 이는 가요음반이나 클래식 음반의 감소율 보다는 훨씬 양호한 것으로 사료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향후 국악음반의 출반매수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비매품 음반의 출반 매수는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전체적으로는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음악과 영상을 같이 즐길 수 있는 DVD의 출반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해 본다.
* 첨부 국악 CD음반 목록에 대한 일러두기
- 본 목록은 일반반,
준국악반, 사가반, 해외반으로 구분하여 음반번호의 알파벳트 순으로 정리했다.
- ‘음반제목’에서는 주제목은 < >안에 표기하고, 음반의 표지에 표시된 대로 적었으며, 가장 크게 표시한 것을 주제목으로 적고 공간의 제약으로 부제는 줄인 것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필자의 홈페이지 www.gugakcd.pe.k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전집이나 시리즈이지만 별도의 쟈켓으로 한 장씩 발매된 것은 가급적 각각 1종으로 표시하였지만, 한 묶음으로 2매 이상의 CD를 포함하고 있거나, 낱장으로 출반되었지만 묶어서 1종으로 표시할 수 있는 것은 1종으로 표시하고 제작/기획사란에 (2CD), (3CD) 등으로 표시하였다.
- ‘제작/기획사’의 ‘제작’은 음반를 배부하는 회사나 제작하는 회사로 이해하고, ‘기획사’는 음반을 기획한 회사나 단체로 이해하면 되겠다.
- 분류란의 장르 구분은 2개의 장르가 실린 음반은 2/3이상을 차지하는 장르로 분류하였으며, 2/3이상이 되지 못할 때에는 1/2이상을 차지하는 장르로 분류하면서 뒤에 ‘+’부호를 첨가하였다.
- 음반번호가 ‘Z-’로 시작하는 것은 음반표지에 음반번호가 없는 것으로, 음반 가장자리에 있는 번호를 부여하였다.
- 본 목록은 동기간에 필자가 입수한 것으로 실제 발매된 일시와는 조금
차이가 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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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생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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