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년 최고의 국악음반]
                                                                                                              

정창관(한국고음반연구회 회원 홍콩샹하이은행 지배인)

   서편제의 열기를 이어 받은 1994년 '국악의 해'에는 180여매의 국악 CD음반이 발매되어 국악의 어느 분야보다도 가시적인 성과가 이루어졌는데, 작년에는 '국악의 해'보다도 더 많은 140여종 190여매 의 국악음반(비매품 및 해외반 포함)이 발매되었으니, 국악음반 발매사상 최고의 해가 된 셈이다. 현재까지  690여매의 국악 CD음반이 제작되었으니, 반이상이 최근 2년동안에 제작된 것이다. 이는 서양음악을 제외하고, 한 나라의 전통음악 음반이 이렇게 활발하게 발매된 예가 없을 것 같다.

  작년에 발매된 음반 중에서 최고의 음반으로는 서울음반에서 출반한 임석재옹의 [한국구연민요](5CD), 김소희 명창의 [춘향가](6CD), 신나라레코드의 '광복50주년기념' [해외동포 아리랑]을 꼽을 수 있다.

  [한국구연민요], 올해 94세인 임석재옹(전 서울대교수, 민속학자)이 1960년대부터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면서 녹음한 토속민요(민속학자와 국문학자들은 구연민요/구전민요라고 함) 가운데 중요한 87곡을 골라 지역별로 분류하여 제작한 것이다. 먹고살기에 바빠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의 전통적인 것에 관심을 갖지 못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을 때, 옹은 그 시절 드물게 민요의 가치를 알고, 곡을 채록하여 학문적 연구자료로 남겨 놓았다. 60년대의 토속민요를 이렇게 들을 수 있다는 것은 기적과 같은 일이다.

  만정 김소희 명창의 [춘향가]는 1978년에 비매품으로 제작된 LP음반의 재발매다. 작년 4월 17일, 돌아가시기 전에 CD음반으로 발매되기를 학수고대했지만, 결국 저 세상으로 간 후 그 후손에 의해 빛을 보게 된 것이다. 1964년 최초로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판소리 춘향가)로 지정되어 판소리계의 최고봉으로 불리워왔지만,, 살아생전에 자기 판소리  CD음반 한장 우리에게 들려주지 못 했다. 회갑이 넘어 [춘향가]를 녹음한 만정은, 40세 정도만 되었더라도 좀 더 힘차고 아름답게 부를 수 있었을텐데, 이렇게 뒤늦게 퇴색한 단청같은 목소리를 남기게 된 것을 만정은 한스럽게 생각하였지만, 청아하고 미려한 성음은 감히 누구도 따르지 못하며, 판소리 예술의 극에 이르고 있다. 1974년 비매품 LP음반으로 제작된 [심청가](4CD)도 같이 발매되었다.

  [해외동포 아리랑]은 1994년 4월부터 올 6월까지 중국 흑룡강성과 연변조선족자치주, 러시아 사할린주에 거주하고 있는 해외동포들이 부르고 있는 아리랑을 현지에서 녹음하여 만든 것이다. 우리 민족의 노래인 아리랑, 정든 고향 땅을 등지고 낯선 이국 땅에서 부르는 눈물의 노래, 그리움의 노래 아리랑은 분명히 이 땅에서 불리는 아리랑과는 다른 것이다. 김좌진 장군의 딸이 부르는 <아리랑>, 독립군이 불렀던 <독립군 아리랑>, <사할린 본조 아리랑>, <장백의 새 아리랑>등 모두 17곡의 아리랑이 실려 있다.  

  이밖에 뿌리깊은나무에서 출반된 [뿌리깊은나무 조선소리선집 1-14집]'과, LG미디어의 일본 콜럼비아레코드사 소장 한국음악 SP원반 복각반이 양질의 음질로 3집까지 출반되었으며, 신나라레코드의 이일주 명창이 부른 [춘향가]는 5시간 17여분으로 최장시간의 국악 CD음반이고, 세계시장을 겨냥하여 국내에서 제작한 김덕수 사물놀이패의 첫 산물인  킹레코드 발매 [난장.호라이즌]이 돋보인다.

  작금의 국악음반의 활발한 발매는 음반회사들이 국악음반이 잘 팔리기 때문에 제작하는 것은 분명히 아니다. 한 타이틀당 1,000매가 겨우 넘는 수준이다. 수요가 공급을 창출하듯이, 우리가 들어야하고, 들을 가치가 충분히 있는 국악음반이 독자들의 수요로 계속 많이 발매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음반 내용-

임석재 채록 [한국구연민요]

1. 경기민요 2.충북/전북 3.전남/제주

4.제주/경남/경북/강원 5.함경/평안/황해

녹음:1960-70년대

(주)서울음반 SRCD-1227/31(5CD)

 

김소희 [춘향가]

김소희, 소리/김명환, 고수

녹음:1978년

(주)서울음반 SRCD-1293/98(6CD)

  

광복50주년기념  [아리랑] 해외동포/중국 러시아편

아리랑, 경상도아리랑, 어랑타령 외 14곡

김강석 외, 노래

녹음:1994년 4-6월

신나라레코드 SYNCD-105

-끝 -